[위기 읽기] #17 덮죽덮죽 ‘골목식당 가게 표절’ 사과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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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읽기] #17 덮죽덮죽 ‘골목식당 가게 표절’ 사과문 발표

ⓒGetty Image ※ 본문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위기 사건 : 프랜차이즈 ‘덮죽덮죽’은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한 포항 덮죽가게 표절 의혹에 사과문을 올리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철수

대응 자료 : 사과문 (2020년 10월 12일)

대응 요약

  • (사과) 수개월의 연구와 노력을 통해 덮죽을 개발한 대표님께 머리 숙여 사죄 드림
  • (이행) 모든 잘못을 인정하며 금일부로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을 철수
  • (약속)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음

 

대응 전략 해석 (417 전략모델 관점에서)

  • 위기 유형 : 4개 유형 중 ‘내부위반’으로 규정 (메뉴 표절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
  • 대응 전략 : 17개 전략 중 ‘사과’, ‘이행’, ‘약속’ 전략 채택

 

대응 평가 및 전망

  • 표절 의혹에 대한 피해자의 법적 조치가 들어가기 전에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와 함께 사업을 철수함으로써 외형적으로는 진정성 있는 조치를 이행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표절 의혹에 휩싸인 이상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할 때, 사업 철수를 결심한 것 역시 전략적으로 타당한 선택
  • 특히, 사과의 대상(포항의 신촌’s 덮죽 대표님)과 사과의 주체(프랜차이즈 대표이사)를 명확히 특정함으로써, 사과의 모호성을 제거한 점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할 요소
    • 또한 사과문에서 감성적 레토릭(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을 활용함으로써 사과의 진정성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
  • 그러나, 이전에도 유사한 표절 사건이 있었다는 제보가 있어 관망이 필요한 사건
    • 만약, 기존에 이와 유사 사건이 밝혀질 경우 이번 사과문의 진정성은 빠르게 소멸될 것이며 피해자들의 법적 조치에 직면할 수 있음

 

주요 대응 메시지에 대한 주석

  • (사건개요) 이번 본사의 덮죽 프랜차이즈 진행과정에 있어 ‘메뉴명 표절’ 및 ‘방송관련성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기하였습니다.
  • (사과) 수개월의 연구와 노력을 통해 덮죽을 개발하신 포항의 신촌’s 덮죽 대표님께 너무 큰 상처를 드렸습니다.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 (경과) 11일 일요일 저녁 직접 대표님을 찾아뵙고 사과를 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하여 포항으로 직접 찾아뵈었지만, 대면하시는 것을 힘들어 하셔 만나 뵐 수 없었고 송구스럽게도 본 사과문으로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 (이행) 저의 모든 잘못을 인정하며 ‘덮죽덮죽’ 브랜드는 금일부로 모든 프랜차이즈 사업을 철수하겠습니다.
    • (약속) 추후에 있어서도 대표님의 상처가 회복될 때까지 노력하겠습니다.
    • (사과) 마땅히 지켜야 할 상도의를 지키지 않고 대표님께 상처를 드린 점 깊이 반성하며, (약속)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발표문 전문 : (링크)

<417 위기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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