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의 이동, 포노 사피엔스 시대

//표준의 이동, 포노 사피엔스 시대

NEWS

도모브로더
표준의 이동, 포노 사피엔스 시대

 

 

오장칠부, AJ/BJ 들어보셨나요?

사람의 몸에 있는 장기에 스마트폰을 더해 오장칠부라고 한답니다. 그만큼 우리 손에서 스마트폰 놓을 일이 없다는 반증이겠지요. 또, 인류의 역사를 예수님 탄생 전과 후로 나누는 표현인 AD_Anno Domini / BC_Before Christ가 아니라 스마트폰 역사에 중요한 인물인 스티브 잡스 이전과 이후로 역사를 구분할 수 있다는 AJ_Anno Jobs / BJ_Before Jobs라는 말이 스마트폰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도모브로더는 매주 수요일 [도모브로더 리더 수요 세미나, DLWS]를 진행하고 있어요. 오늘은 Robin(이선종 사업부장)이 [표준이 바뀐다는 것,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시대]라는 제목으로 발표했습니다. DLWS는 리더를 대상으로 하는 발표지만, 예상외로 주니어 도모얀이 대거 참석하여 다양한 의견을 활발히 주고 받는 진진한 분위기의 아침이었습니다.

 

 

인류의 표준을 바꾸고 있는 Phone, 그리고 Phono Sapiens

사실 멀리 갈 것도 없이, 오늘 아침의 저만 돌아보아도 스마트폰 없는 삶은 상상할 수가 없죠. 폰 알람으로 일어나 아이 등원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고 5분 간격 알람을 들었고 아이 밥 먹일 때 애플뮤직 앱으로 겨울왕국 OST를 틀고 중간중간 날씨앱으로 기온을 확인하며 급하게 온 이메일에 회신을 하고 쾌청한 하늘과 버스 타는 아이 사진까지 찍었습니다. 다들 지갑은 잊어도 스마트폰 없이는 출근할 수 없잖아요?

포노 사피엔스라는 개념은 2015년 영국 이코노미스트가 처음으로 정의했다고 하고, 최재붕 교수님이 쓴 책 [포노 사피엔스]에서 다양한 사례들로 좀 더 입체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삶에 깊숙히 자리한 스마트폰 기반의 삶이 모여 시장의 변화, 나아가 인류의 표준을 바꾸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더이상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디지털 금융으로 이동하는 사용자에 발 맞춰 80%의 지점을 없앤 시티은행의 성장세, 누구에게도 불편을 주지 못 했던 국민은행의 파업, 120년 전통의 시어스 백화점의 파산 등. 스마트폰 등장 10년 만에 유통, 금융, 소비패턴 모두가 혁명 수준으로 바뀌고 있고 새로운 표준을 만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이제 Inevitable, 즉, 필연적인 것이고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감히 진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Robin의 발표가 끝난 후, 도모브로더의 업무에서 모바일 표준에 맞춰 변화(혹은 혁명?)이 필요한 지점에 대한 논의가 오고 갔습니다. 사실 도모브로더는 2010년부터 고객사 니즈에 맞춰 일하는 환경은 다양할 수 있고 반드시 회사 사무실 일 필요는 없다는 인식에서  Mobile Office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도 지정된 자리가 아닌 누구나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워킹스테이션 셋팅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었습니다. 개인의 고유한 영역이 필요하다는 의견 또한 만만치 않네요. 

그 외에도 PPT, Word 등 PC 기반의 다큐먼테이션 프로그램이 아닌 모바일 기반의 앱으로 제안서를 써보자, 종이로 된 품의, 결재 프로세스를 모바일로 바꾸자, 인터뷰를 화상으로 보거나 1분 자기 소개 영상을 받아보자는 등의 의견이 오고 갔습니다.

 

 

당신의 유투브 구독 채널 수는 몇 개?

오늘 DLWS에서 가장 토론을 즐긴 분은 사실 도모브로더의 Charlie(김창겸 재무 부사장) 였어요. 오랜만에 공부한다며 좋아하시더니 역시 포노 사피엔스로서의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시며 열정적으로 토론까지 참여하셨습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유투브의 두각과 이에 대한 고객사의 니즈 변화를 이야기하던 끝에 때 아닌 유투브 구독 채널 갯수 배틀이 시작되었습니다. 도모브로더에선 매우 젊은 축에 속하는 Laura(정은영 대리)가 50개라고 밝히자 질 수 없다는 듯 공공PA사업부의 James(최승호 부대표 겸 사업부장)가 100개!라고 주장하셨습니다. 법륜스님을 구독하신다고요? Hugh(최윤혁 CEO)의 따님(초6)이 140개의 유투브 채널을 구독한다고 하니 도모얀들 좀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도모 내 흥선대원군을 검거하라!

 

DLWS 오늘의 한마디는 “도모 내 흥선대원군을 검거하라!” 입니다. 도모브로더가 모바일 스탠다드로 이주하는 것을 막아서는 우리의 관성적인 사고와 행동이 뭐가 있는지 오늘 세미나를 계기로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도모브로더 리더 수요 세미나는 다음주에도 계속됩니다.

 

#도모브로더 #포노사피엔스 #DLWS #이선종


 

발표자 Robin 이선종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에이전시, 어메이징 도모브로더를 그리고 있다. 

커뮤니티를 지향하지만, 혼자 걷는 걸 더 좋아하는 꼰대

발행자 mia 김혜림

#도모에서만10년째 #도모의아무일을하는중

발행처 

							
Toggle Sliding Bar Area